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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 구조 및 설계 [4판_ARM버전]_3장 요약

*승*
최초 등록일
2011.11.01
최종 저작일
2011.1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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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개글

컴퓨터 구조 및 설계 [4판_ARM버전]_3장 요약입니다.

목차

3장 컴퓨터 연산
3.1 개요
3.2 덧셈과 뺄셈
3.3 곱셈
3.4 나눗셈
3.5 부동소수점
3.6병렬처리와 산술연산 : 결합법칙

본문내용

3장 컴퓨터 연산


3.1 개요
3장에서는 실수의 표현과 계산 알고리즘, 이 알고리즘을 수행하는 하드웨어, 명령어 집합과의 관련 등을 포함하여 문제들을 풀어나간다.

3.2 덧셈과 뺄셈
덧셈은 컴퓨터에서 숫자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한 비트씩 더해지고 올림수는 왼쪽에 있는 다음 자릿수로 보내진다. 뺄셈의 경우에는 더하기 전에 뺄 피연산자를 역부호화 하면 된다.
덧셈과 뺄셈을 32비트로 표현할 수 없는 경우에는 오버플로우가 발생하게 된다. 다만 부호가 다른 피연산자의 합일때는 오버플로우가 발생하지 않는다. 그렇다면 오버플로우가 발생하는 경우는 어떻게 탐지할 수 있을까? 32비트 수 두 개를 더하거나 뺀 결과가 33비트가 되는 경우 33번째 비트를 표시할 수 없기 때문에 부호비트의 결과가 부호가 아니라 비트 중 최상위 비트 값으로 결정되게 된다. 딱 한 비트가 부족하므로 틀릴 수 있는 겻은 부호 비트뿐이다. 따리서 두 양수를 더한 합이 음수가 되거나 그 반대로 두 음수를 더했는데 합이 양수가 되는 경우 오버플로우가 발생한다. 이것은 올림수가 부호비트가 되었음을 나타낸다.

참고 자료

없음
*승*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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