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공학]컴퓨터 구조 정리
- 최초 등록일
- 2006.12.10
- 최종 저작일
- 2006.01
- 15페이지/ 한컴오피스
- 가격 1,000원
소개글
컴퓨터 시스템 구조 및 설계 책 자료 요약 정리 입니다.
목차
제 1장 범용기계
□ 범용기계
□ 사용자 관점
□ 기계어/어셈블리어 프로그래머의 관점
□컴퓨터 구조 설계자의 관점
□ 논리 설계자의 관점
□ 컴퓨터의 역사
제 2장 기계,기계어,디지털 논리
□ 컴퓨터의 분류와 컴퓨터의 명령어
□ 컴퓨터 명령어 집합
□ SRC의 비형식적 기술
□ RTN을 이용한 SRC의 형식적인 기술
□ RTN을 이용한 어드레싱 모드 기술
□ 레지스터 전송과 논리 회로
제 3장 몇몇의 실제 컴퓨터들
□ 컴퓨터의 특징과 성능
□ RISC대 CISC
□ CISC 마이크로프로세서
□ RISC 구조
제 4장 프로세서 설계
□ 설계절차
□ SRC를 위한 1버스 마이크로 구조
□ 데이터 경로 구현
□ 1버스 SRC를 위한 논리 설계
□ 제어장치
□ 2버스와 3버스 프로세서 설계
□ 컴퓨터 리셋
□ 컴퓨터의 예외들
제 5장 고급 프로세서 설계
□ 파이프라인
□ 파이프라인 해저드
□ 명령어 수준 병렬성
□ 마이크로프로그래밍
제 6장 컴퓨터 산술 및 산술장치
□ 수체계와 진법 변환
□ 고정소수점 산술
□ ALU 설계의 반수치적 측면
□ 부동소수점 산술
제 7장 메모리 시스템 설계
□ 메모리 시스템의 구성요소
□ 램의 구조:논리 설계자의 관점
□ 메모리 보드와 모듈
□ 2수준 메모리 계층 구조
□ 캐시
□ 가상 메모리
□ 컴퓨터의 메모리 서브시스템
제 8장 입력과 출력
□ I/O 서브시스템
□ 프로그램된 I/0
□ I/0인터럽트
□ 직접 메모리 엑세스(DMA)
□ I/0 데이터 형식 변경과 오류 제어
제 9장 주변장치
□ 자기디스크 드라이브
□ 디스크 시스템 성능과 신뢰성 향상
□ 기타 대용량 저장장치
□ 디스 플레이 장치
□ 프린터
□ 입력장치
□ 아날로그 세계 인터페이스
제 10장 컴퓨터 통신,네트워킹과 인터넷
□ 컴퓨터 대 컴퓨터의 데이터 통신
□ 직렬 데이터 통신 프로토콜
□ 근거리 통신망
□ 최신 직렬 버스들 :USB와 FIREWIRE
□ 인터넷
본문내용
제 1장 범용기계
□ 범용기계
● 비트(Bit, Binary Digital) 자료 표현의 최소 구성 단위
● 바이트(Byte) 8자리의 2진수, 즉 8개의 비트를 묶어 놓은 것으로, 보통 하나의 문자(character)와 같이 취급
● 워드(Word) 컴퓨터의 중앙 처리 장치(CPU)에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자료의 단위
● 필드(Fild) 하나의 수치 또는 일련의 문자열로 구성되는 자료 처리의 최소 단위
● 레코드(Record) 하나 이상의 필드로 구성되는 프로그램이 처리하는 자료의 기본 단위
● 파일(File) 같은 형태로 구성된 연관성 있는 레코드의 모임으로, 프로그램 구성의 기본 단위
● 데이터 베이스(Database) 보조 기억 장치에 저장된 자료의 집합으로, 자료의 중복을 배제하고 검색과 갱신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일정한 형식을 유지
□ 사용자 관점
● 사용자 : 소프트웨어, 속도, 저장용량, 주변장치의 기능
● 프로그래머 : 기계어/어셈블리어 명령어
● 구조 설계자 : 설계와 성능
● 논리설계자 : 게이트 수준
□ 기계어/어셈블리어 프로그래머의 관점
● 기계어 : 기계가 실행할 수 있는 기본적인 명령어의 집합
● 어셈블리어 : 기계어를 알파뉴메릭으로 나타낸 것
● 어셈블러 : 어셈블리를 기계어로 일대일(one-to-one mapping) 번역(transliterates)
● 컴퓨터의 기본적인 언어는 어셈블리어/기계어
● 저장 프로그램 : 프로그램은 데이터와 함께 메모리 저장
● 컴퓨터: 프로그램을 데이터처럼 처리
예) 디스크에서 적재, 메모리로 이동, 다시 디스크 저장 (LOAD, STORE, SAVE)
참고 자료
없음