컴파일러 1-4장 정리
- 최초 등록일
- 2006.12.18
- 최종 저작일
- 2006.0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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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개글
컴파일러입문에 관한 1-4장까지의 상세한 내용정리입니다.
시험치기전에 보시면 아주 도움이 되실듯 싶습니다.
목차
컴파일러 1-4장
본문내용
▷ 형식 언어(formal language) : 언어의 생성 및 정의를 위해 잘 정의된 언어, 문장의 집합으로 정의
▷ 잘 정의된 언어 : 문장들의 집합
- 문장 : 특정한 시작 문자로부터 알맞은 생성규칙을 적용해 가며 얻어낸 하나의 문자열
- 알파벳(alphabet) : 언어의 문장을 이루는 기본적인 symbol
▷ 스트링 : 알파벳 T에 속하는 심벌이나 T에 속하는 하나 이상의 심벌을 이은 것
※ 접속 연산은 교환 법칙이 적용되지 않는다.
▷ 스트링의 길이가 0 : empty string, ε
▷ 알파벳 T에 대하여
- T* : empty string을 초함
- T+ : T에서 empty string를 제외
▷ 언어 L의 거듭 제곱은
L0 = {ε}
Ln = LLn-1 for n≥1
▷ 한 언어에 속하는 스트링을 그 언어 문장 : 언어는 반드시 소문자로만 이루어져야 한다
▷ 언어를 정의하기 위한 문법
- VN(nonterminal 심벌) : 문법에서 스트링을 생성하는데 사용하는 중간과정의 심벌로 언어의 구조를 정의
- VT(terminal 심벌) : 정의된 언어의 알파벳
- 문법 심벌(V(vocabulary)로 표시) = terminal symbol + nonterminal symbol
▷ 언어를 정의하기 위한 Grammar
G = (VN, VT, P, S)
VN : nonterminal 심벌의 유한 집합
VT : terminal 심벌의 유한 집합(정의된 언어의 알파벳)
VN∩VT = ∅, VN∪VT = V.
P : 생성 규칙(production rule)의 유한 집합
α → β, 여기서 α∈V+, β∈V*.
S : VN에 속하는 심벌로서 다른 nonterminal과 구별하여 start symbol, 또는 sentence symbol
참고 자료
없음